본문 바로가기
서울.경기.인천

여주 해여림 식물원/2013년 5월26일

by 무던 2013. 5. 27.

주말엔 밭에서 하루보내고 하루는 놀자라는 .....

그래서 어느산으로 나들이 갈까를 고민하다 여주 해여림 식물원으로 .....

 

해여림이란 온종일 해가 머무르는 여주의 아름다운 숲,

 즉 ‘해+麗林’의 합성어입니다.

 

 이 식물원이 어느곳보다 밝고 푸르고 싱싱한 공간, 누구나 쉽게 찾아와 자연과 벗하며 바쁜 일상생활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말끔히 씻어낼 수 있는 아름답고 행복한 곳으로 기억되게 하려는 뜻에서 이런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개인은 물론이고 연인이나 친구끼리, 학교나 각종 단체의 동아리와 함께, 사랑하는 가족이나 정다운 이웃과 함께 아주 넓고 잘 가꾸어진 식물원에서 자연과 하나되어 꽃향기에 취해보고, 울창한 관목숲과 잣나무숲의 산책길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산림욕도 해 보고, 근사하게 꾸민 식물원 직영식당 ‘엔젤 하우스’에서 정성들여 만든 한식이나 양식의 특별한 음식맛을 음미하며 머리맡에서 지저귀는 새소리의 흥취에 젖어도 보고, 밤이면 별빛 쏟아지는 연못가에서 반딧불이를 좇아 손뼉 치며 동심의 세계에 잠기거나 연인과 달콤한 사랑의 노래를 불러도 보고, 계절마다 색다르게 엮어지는 여러 가지 이벤트를 관람하거나 직접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아름다운 추억거리를 만들다 보면 누구나‘정말 아름답고 멋진 곳이구나!’ 하고 감탄하게 될 것입니다.

해여림 식물원에서는 봄이면 노란 산수유꽃 속에서 봄맞이할 수 있는 ‘산수유축제’가 열리고, 여름이면 4백여 종의 다양한 연꽃과 수련이 가득한 호수를 테마로 한 ‘연꽃축제’가 벌어집니다. 특히 광복 60주년을 기념하여 마련된 ‘무궁화 축전’은 해여림 식물원의 자랑거리인데, 이곳 나라꽃정원(무궁화동산)에서는 재래종과 개량종 등 250여 종의 무궁화를 한자리에서 감상하며 무궁화와 관련된 다양한 행사에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국화축제’를 통해 가지각색으로 흐드러지게 핀 국화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눈꽃축제’에서 얼음 작품을 감상하고 눈썰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해여림 식물원은 조그맣게 시작하여 차츰 범위를 넓혀 가며 이미 자생적으로 자리잡은 상태의 식물들을 약간 옮겨 심고 모아 심어 일반에게 공개하는 보통의 자생식물원과는 차원이 다른 기획식물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즉 처음부터 철저한 기획 아래 땅을 고르고, 초본류(풀)와 목본류(나무), 양지식물과 음지식물, 수생식물과 기생식물 등등 식물마다의 다양한 특성에 따른 환경을 조성하여 체계적으로 식재하였습니다. 또한 자생식물연구소와 관람객의 편의시설도 두루 갖추어 과학적인 시스템으로 연구, 운영하는 미래지향적 식물원입니다.
해여림 식물원은 자연생태 그대로의 환경을 갖춘 식물보전지역이면서 식물학자들에게 귀중한 유전자 풀을 제공할 체험학습장으로 4천여 종의 다양한 식물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우리나라 산과 들의 초화류 1,700여종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생식물원과 각종 유실수 동산이 조성되어 있고, 생명력이 풍부하고 자연적 스펀지 역할로 물을 걸러주는 습지식물원,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5백여종의 원예식물원, 이국적인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열대식물원, 그리고 <동의보감>에 나와 있으나 실생활에서는 접하기 힘든 약용식물 1천여여종이 재배되는 약용식물원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해여림 식물원은 각종 식물을 관람객이 관찰하기 쉽고 교육효과도 높이도록 과학적으로 설계, 식재하여 다섯 개의 테마공원으로 조성한 휴머니즘 식물원입니다.
꿈의 동산 : 수백 종의 크고 작은 연꽃과 다양한 수생 동식물이 어우러진 3개의 연못과 웨딩광장, 넓디넓은 잔디밭과 실개천이 있는 낭만의 공간입니다.
희망의 동산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미로숲과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 250여 종이 식재된 나라꽃정원, 아름답고 환상적인 달빛정원과 별빛정원, 그리고 맛있는 음식이 준비된 식당 엔젤하우스 등을 갖춘 휴식공간입니다.
미래의 동산 : 노을정원과 예술정원, 비밀의 화원과 바람의 언덕 등 예술적 감각으로 꾸민 꽃향기 그윽한 아트공간입니다.
행복의 동산 : 신비스런 약효를 지닌 1천여 종의 약용식물들을 식재한 동의보감 정원을 비롯해 지압길과 사색의 정원 등으로 건강을 위해 꾸민 웰빙공간입니다.
보람의 동산 : 넓은 장미원과 아이리스원, 자연생태공원과 축제의 광장, 전망대와 산림욕을 겸한 산책로 등을 갖춘 젊음의 공간입니다.

해여림 식물원은 단순히 식물만 관찰하는 일반 식물원과는 달리, 여러 가지 연구 활동과 레저기능까지 갖춘 관람면적 5만여 평(향후 30만 평으로 확대 예정), 관람 거리 10km 이상의 동양 최대 종합 식물원입니다.

펌.....

벌들도 이쁜곳에 집을 짓고 싶은지...

여기저기에 벌집공사가 한창이다.

입구에 들어서니 클레마티스가 활짝 .....

자주는 지금이 좋은데 흰색은 조금 지나서 꽃을 보기는 했지만 이쁘지가 않아서 생략

먼저 지혜연을 향하여///

 

 

그네도 지나칠수가 없어서

 

 

천연지

뜨락쉼터

단풍나무 삼종셋...

초록.붉은 검은

 

 

 

 

 

 

 

개미와 배짱이......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하절기 - 오전9시 오후6시
동절기 - 오전9시 오후6시
입장은 폐장 1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식물원 관람에 걸리는 시간은 2~3시간(성인기준) 정도입니다.
구분 어른
(20세~65세)
청소년
(14세~19세)
어린이
(4세~13세)
개인 6,000 5,000 4,000
단체
(30인 이상)
5,500 4,500 3,500
30% 무료입장
ㆍ 여주군민
ㆍ 장애우(본인에 한함, 복지카드 제시)
ㆍ 경로우대(만 65세 이상, 신분증 제시)
ㆍ 국가유공자(본인에 한함, 유공자증 제시)
ㆍ 산북면 상품리 주민
ㆍ 생활보호 대상자(확인 서류 제시)
ㆍ 36개월 미만 어린이
    (가족 동반시 해당, 단체 해당 안됨)


※ 중복할인은 불가능하며, 할인금액중 최저액으로 산정합니다.

 

 

 

두시간을 오르락 내리락거리며 자연과 친구하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