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경기.인천

자주조희풀

by 무던 2017. 9. 13.

오산 물향기수목원

9월12일

자주조희풀

자주조희풀

동의어 목단초, 牧丹草, 목단풀, 구슬조희풀, 자주모란풀, 달씨철선연, 류리초목단 다른 표기 언어 Purple Hyacinth-flower clematis

요약 테이블
분류 현화식물문 > 목련강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으아리속
서식지 산지 숲 속
학명Clematis tubulosa Turcz.
국내분포 중부 이남
해외분포 중국(동북부)

개요

산 숲 속에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1-1.5m, 밑부분이 나무질로 된다. 잎은 마주나며, 작은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꽃은 7-9월에 암수딴포기에 피며,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리고, 보라색 또는 하늘색이다. 꽃대가 짧으므로 꽃은 줄기에 다닥다닥 붙어 핀 것처럼 보인다. 꽃받침은 꽃잎 모양이다. 열매는 수과이며, 여러 개가 모여 달리며, 긴 털이 달린 암술대가 남아 있다. 우리나라 중부지방 이남에 자생한다. 중국에 분포한다.

자주조희풀

형태

줄기는 높이 1-1.5m, 밑부분이 나무질로 된다. 잎은 마주나며, 작은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잎은 넓은 난형, 가장자리에 보통 결각은 없고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딴포기에 피며,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리고, 보라색 또는 하늘색이다. 꽃대가 짧으므로 꽃은 줄기에 다닥다닥 붙어 핀 것처럼 보인다. 꽃받침은 꽃잎 모양, 위쪽은 4갈래로 갈라져 거의 수평으로 퍼지며, 아래쪽은 관 모양이지만 볼록하게 부풀지 않는다. 열매는 수과, 여러 개가 모여 달리며, 긴 털이 달린 길이 2cm 이상의 암술대가 남아 있다.

생태

낙엽 떨기나무이다. 꽃은 7-9월에 피며, 열매는 9-11월에 익는다.

해설

병조희풀(C. heracleifolia DC.)에 비해서 꽃받침 아래쪽이 볼록하게 되지 않으며, 갈래는 더욱 넓고 길다. 학자에 따라 병조희풀의 변종(var. davidiana (Decne. ex Verl.) Forbes & Hemsl.)으로 보거나 동일한 종으로 보기도 한다.

자주조희풀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체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현진오, 나혜련)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반도가 품고 있는 생물자원에 관한 모든 것을 보여드립니다.

국립생물자원관                  





'서울.경기.인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박/물향기수목원  (0) 2017.09.13
페루꽈리  (0) 2017.09.13
물향기수목원3  (0) 2017.09.13
올방개/물향기수목원  (0) 2017.09.13
사마귀풀/물향기수목원  (0) 2017.09.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