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유럽5개국·발칸2개국

두브로브니크/크로아티아

by 무던 2019. 6. 15.



두브로브니크



크로아티아의 최남단에 위치한 두브로브니크는 ‘아드리아 해의 진주’라 불릴 정도로 환상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크로아티아 여행의 핵심 포인트이다. 중세 시대에는 아드리아 해에서 중요한 무역의 중심지가 되면서 크게 성장했고, 베네치아 공화국의 지배를 받다 1358년 라구사(Lagusa)라는 도시 국가로 탈바꿈한다. 라구사 공화국은 인근의 강대국 사이에서 해상 무역을 통해 경제적 이득을 챙기고, 적절한 균형을 지키는 외교 정책을 통해 독립을 유지할 수 있었으나 1667년 대지진으로 경제적 기반을 상실하고 서서히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으며, 1808년 나폴레옹이 이곳을 점령하면서 독립 국가로서의 지위를 상실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유고슬라비아 연방 공화국의 일부로 편입되었다가 1991년 유고슬라비아 내전이 끝난 후에는 크로아티아 영토에 속하게 되었다. 내전 당시 크로아티아를 침공한 세르비아 군대가 두브로브니크를 포위하고 포격을 가해 도시의 건물 상당수가 파괴되었는데, 이 소식을 전해들은 전 세계의 학자들이 인간 방패가 되어 두브로브니크를 지켰으며 전쟁 후 유네스코 등의 지원을 통해 대부분의 유적들이 복원되었다.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는 방법

항공

우리나라에서 두브로브니크까지 직항편이 없기 때문에 유럽의 다른 도시에서 경유해서 들어가야 하며, 크로아티아 내에서는 저가 항공과 버스, 기차로 이동할 수 있다. 자그레브에서 바로 두브로브니크로 간다면 저가 항공을 이용하고, 다른 도시들을 거쳐 두브로브니크까지 간다면 버스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계절에 따라 항공편이 달라질 수 있다.

두브로브니크 공항 : www.airport-dubrovnik.hr

두브로브니크 공항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ㆍ두브로브니크 공항에서 구시가지로 가기
두브로브니크 공항(Zračna luka Dubrovnik)에서 구시가까지는 약 21km 떨어져 있으며 공항버스 또는 택시로 이동 가능하다. 공항에 도착했다면 환전은 교통비 정도만 하는 것이 좋고, ATM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만큼 인출해서 사용하면 된다.

공항버스
공항버스에서 내릴 때는 필레 문에서 내리고 반대로 공항으로 돌아갈 때는 스르지산 케이블카 타는 곳 바로 앞 버스 정류장에서 타면 된다. 티켓은 기사한테 직접 구입하면 된다. 버스는 비행기 도착 시간에 맞춰 대기하고 있으며, 공항으로 가는 버스 시간은 관광 안내소에서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이동 시간은 40분 정도 걸리지만 가는 길에 1차선 구간이 많기 때문에 여유를 두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아틀라스(Atlas) 공항버스 : 편도 35Kn / 왕복 60Kn

두브로브니크 공항버스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택시
공항버스 만큼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바로 택시이다. 이정표를 따라 나오면 택시가 대기 중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으며, 구시가까지의 이동 요금은 약 250Kn이다.

버스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바로 장거리 버스이다. 그만큼 많은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기도 하다. 크로아티아의 어느 도시에서든 두브로브니크로 이동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자그레브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플리트비체-자다르-스플리트를 거쳐 두브로브니크 그루즈 버스 터미널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국내선뿐만 아니라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몬테네그로 등 국제선 버스도 연결된다.

크로아티아를 둘로 나눈 도시 ‘네움’

스플리트를 지나 두브로브니크로 이동하는 버스를 타면 두 번의 국경 출입문관리소를 만나게 되는데 두 국경 사이에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네움(Neum)이라는 도시가 자리하고 있다. 1984년 유고슬라비아 연방의 대통령이었던 티토 대통령이 네움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로 넘겨 주었고 1992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독립을 하면서 네움은 크로아티아를 두 개로 나눠 버린 큰 장벽이 되고 말았다. 현재까지도 크로아티아에서는 네움의 반환을 요구하고 있지만 네움을 크로아티아에 주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바다와 인접해 있는 도시가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네움이 크로아티아로 되돌아가는 일은 쉽지 않을 것 같다. 첫 번째 출입문관리소를 지나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땅이고, 두 번째 출입문관리소를 통과하면 다시 크로아티아로 들어서게 된다. 여권 검사를 두 번 하니 여권은 꼭 몸에 지니고, 꺼내기 쉬운 곳에 두는 것이 좋다.

크로아티아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국경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네움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내 교통

버스

버스 터미널에서 구시가까지는 버스로 10~15분 정도 떨어져 있으며, 터미널 바로 앞 버스 정류장에서 1A, 1B, 3, 8번을 타고 구시가지의 출입문과도 같은 필레 문에서 하차하면 된다. 필레 문이 종착지이기 때문에 하차할 때 큰 어려움은 없다. 구시가로 이동할 때는 기사한테 티켓을 직접 구입하면 되지만 버스 터미널로 돌아갈 때는 정류장 앞 티켓 부스에서 구입하면 3Kn 할인된 가격에 버스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가격 : 1회 편도 15Kn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택시

시내버스 만큼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터미널 안에 택시들이 대기하고 있으며, 구시가까지 75Kn이다.

페리

이탈리아 바리(Bari), 앙코나(Ancona)에서 왕복하는 국제선과 리예카, 스플리트에서 이동할 수 있는 국내선 페리가 들어오는 두브로브니크 항구는 두브로브니크 버스 터미널 옆에 자리하고 있다. 페리는 4~10월까지만 운항하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 여행객들은 이용할 수 없다. 운행 시간은 계절에 따라 수시로 달라지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두브로브니크 항구 : www.portdubrovnik.hr
야드롤리니야 페리 회사 : www.jadrolinija.com

두브로브니크 카드(Dubrovnik Card)

두브로브니크 성벽 투어, 렉터 궁전, 민속 박물관을 포함한 8곳의 입장과 두브로브니크 시내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권이 포함된 카드로 1일권(교통 24시간), 3일권(교통 10회), 7일권(교통 20회)이 있다. 구시가지 내에 있는 다수의 레스토랑, 카페도 10%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두브로브니크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격 : 1일권 150Kn / 3일권 200Kn / 7일권 250Kn (온라인 예약 시 10% 할인)

관광 안내소

소재지 : Brsalje 5, 20000 Dubrovnik(전화: 020-323-887)
개관 시간 : 08:00~20:00
위치 : 필레 문에서 버스 정류장 방향 도보 1분
사이트 : www.tzdubrovnik.hr

지도

관광 안내소 위치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두브로브니크 지도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두브로브니크 구시가지 지도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넥서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도

두브로브니크 위치

[Travel Tip] 두브로브니크에서 숙소 고르기
두브로브니크 구시가지 안 숙소는 대부분 아파트먼트로 운영되고 있으며, 2박 이상부터 예약 가능한 곳들이 많기 때문에 숙소 예약 시 참고하자. 대형 호텔이나 리조트, 중 · 소형 호텔은 구시가를 벗어나 버스 터미널과 페리 터미널이 있는 그루즈 지구와 바빈쿠크 지역에 몰려 있다. 인기 있는 숙소는 1년 전부터 예약이 끝나기 때문에 서둘러 예약하는 것이 좋고, 극성수기는 숙박 요금이 2배 이상 오른다. 겨울철에는 운영하지 않는 숙소가 많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 본 콘텐츠는 2015년 10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지 사정에 의해 정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행5일차

 2019.6.7일 금요일






















































































































































'동유럽5개국·발칸2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브로브니크/크로아티아  (0) 2019.06.15
두브로브니크  (0) 2019.06.15
두브로브니크 가려고..  (0) 2019.06.15
여행중 숙소에서..  (0) 2019.06.15
스플리트/크로아티아  (1) 2019.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