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8.31.토
둘이서
널널 5시간/4시간50분
두어시간 걷다오려고 북배산임도방향으로 갔다가
출입금지 푯말을 보고 되돌아오다 춘천댐방향 매운탕골로 진입해서 삿갓봉으로..
은혜기도원 아래에 주차...
아래사진에서 연두색방향으로 간게 맞는지 나도 잘 모르겠다.
계곡삼거리에서 좌회전인지 밑에 연두색에서 좌회전인지..
아래사진에서 좌측방향으로...
우측은 거리가 짧은대신 경사가 높을것같아 좌측임도길로 ..
강원도 춘성군 서면 오월리에 위치한 삿갓봉(716m) 은 가덕산(858.1m)과 약 2.5km 정도 북동쪽에 위치하며 산세가 험하지 않아 초보자도 산행의 묘미를 맛볼 수 있다.
삿갓봉 산행은 골이 깊고 조용하며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춘천댐 앞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는 차도를 따라서 200m쯤 가면 오른쪽으로 용전수영장 입구가 되고 이 길로 들어 계곡을 향해 올라간다.
서남쪽으로 올라가는 길에 춘천 은혜원 휴양소가 나오고 왼쪽 남으로 꺾이면서 올라가면 화전민터가 나온다.
여기를 지나서 오른쪽 계곡길로 올라서면 정상에 오른다. 춘천댐 부근에서는 매운탕을 별미로 맛볼 수 있는것이 장점이다
삿갓봉은 가덕산에서 동쪽으로 뻗은 능선 상의 최고봉이다.
춘천의 명소인 '춘천댐 매운탕 골목'을 시작으로 2시간 반 정도면 충분히 정상에 오를 수 있다.
높은 산은 아니지만 남동쪽으로는 의암호와 춘천 시내가 시원하게 펼쳐지고, 가덕산, 몽덕산,삼악산 등의 명산들이 장쾌하게 솟아있다.(월간산)
삿갓봉 등산로는 계곡을 따라 나 있다.
잘 정돈된 매운탕 골목을 따라 오르면 물레방아횟집이 나오고, 조금 더 오르면 포장도로가 끝나고 춘천은혜원이 나온다.
은혜원을 지나면 곧바로 합수점이 나오고, 5분쯤 더 가면 두 갈래 길에 도착한다.
두 길 모두 등산이 가능하나 주 등산로는 오른쪽으로 난 길이다.
다리를 건너 왼쪽 길로 들어서면 수천 평의 화전터를 지나는데, 이 길은 인적이 드물고 경사가 급해 자칫 길을 잃거나 사고를 당할 위험이 있다.
오른쪽 길로 접어들면 본격적으로 산행이 시작된다. 등산로라기보다는 오솔길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길이 시원하고 맑은 물소리를 내는 계곡 숲터널로 이어진다. 하지만 등산로나 표지판이 전혀 정비되어 있지 않고 길이 여러 갈래로 뻗어 있어 자칫 길을 잃을 위험도 있다.
산악회에서 달아놓은 리본을 잘 살피고, 독도법에 유의해야 한다.
하지만 산이 깊지 않아 조난 당할 위험은 크지 않다.
산동백(생강나무) 군락도 볼거리다.
누가 심어놓은 것도 아닌데 어림잡아 100여 그루가 넘는 산동백이 군락을 이루며 꽃망울을 담고 있었다.
산동백 군락은 산 곳곳에서 볼 수 있어 봄이면 알싸한 산동백 향이 코를 찌른다.
계류를 거슬러 4 - 5분 들어서면 오른쪽 계곡에서 하얀 포말을 일으키며 떨어지는 길이 8m쯤 되는 와폭이 나오고 7분쯤 더 걸으면 세번째 합수점이 나오는데, 여기부턴 능선에 오르는 약간 가파른 길인데 25분쯤 오르면 북동릉 삼거리 안부에 닿는다. 능선을 따라 난 철책선 너머 서쪽 아래는 유료사냥터다,
삼거리에서 서쪽 정상 방향으로 발길을 돌려 10분 거리에 이르면 높이 약 15m 에 밑둥 둘레 4m가 넘는 커다란 굴참나무가 나타난다.
굴참나무를 뒤로하면 왼쪽 아래로 북한강과 춘천시내가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정상 밑에는 가파른 통나무계단으로 밧줄이 매어져 있다. 계단 옆으로는 사과나무를 심어 놓았다. 밧줄을 의지해 계단을 오르면 고운 잔디로 뒤덮힌 40여 평의 공터와 무인산불감시카메라가 있는 삿갓봉 정상이다.
사방 어디를 봐도 기막힌 경치를 볼 수 있다.
하산은 남동릉을 타거나 왔던 길을 되돌아 가는 방법이 있는데, 남동릉은 길이 험하고 자칫 다른 계곡으로 빠질 위험이 크므로 초행이거나 독도법에 자신이 없다면 올랐던 길로 되내려가는 것이 좋다.
산행 거리가 짧아 조금 아쉬운 사람은 임도를 따라 가덕산까지 갔다 와도 좋다.
[삿갓봉 산행지도]
▲ 1코스 (9km 4시간)
춘천댐(매운탕골)⇒춘천은혜원⇒삼거리갈림길⇒화전터⇒안부⇒삿갓봉⇒남동능⇒
삼거리⇒안부⇒삼박골⇒매운탕골(춘천댐)
▲ 2코스 (9.9Km 4시간20분)
지암고개⇒이정표⇒몽덕산⇒이정표⇒가덕산삿갓봉⇒457봉 삼거리⇒은혜기도원
▲ 3코스 (9.2Km 4시간10분)
은혜기도원⇒계곡삼거리⇒삿갓봉⇒가덕산⇒이정표⇒몽덕산⇒이정표⇒지암고개
임도길...
차량도 올라다니는..
이 언덕이 중요..
우리는 이곳으로 내려가서 다시 올라왔으니...
민가 한채에 부부가 계셔서 여쭤보니 다시 올라가서 좌측 능선을 타고 가야한다고..
그나마 짧게 알바를 하고...
임도길을 새로낸건지 ??그래서이정표가 사라진건지 알수 없었지만 능선길 진입하자마자 등산동호회 깃발이 보임.그것도 퇴색된깃발.
우리같이 뭘모르고 오다보면 내내 알바를 하게될듯.
뭔가 표시해 놓을걸 찾다가 그냥 산행...
아는사람만이 갈수 있는길.
저 차를 왜 이곳에 세웠는지 알수 있었던 순간.
ㅋ
처음 올라올때는 저차를보고 더 갈수있는 좋은길이 있는데 왜 이곳에 차를 세웠지?둘이 그러면서...
나중에 보니 그차에 사람들은 삿갓봉방향으로 버섯따러가는 사람들..
여기서 좌측은 서상리 가는 방향ㅇㅣ고 우측 산길은 삿갓봉정상으로 가는...
화살표방향쯤에 희미하지만 깃발보임.
올라가서 잘봐야 보일듯.
우측에 이정표 팻말일듯....떨어져서 나무만 덩그러니..
산길을 오르락내리락..
버섯따는 사람들도 만나고..
드디어 고지에 가깝게.
삿갓봉전망대
여기서 하산은 숲체험장방향으로...
올라갈때는 매운탕골방향이였고..
매운탕골 -은혜기도원지나- 갈림길좌측 임도 -삿갓봉-숲체험장방향 하산하다 매운탕골 가는 방향으로...
3.4키로라고 했는데 갈릴길에서 3,4키로이고 4.4키로는 갈림길서 춘천댐 매운탕골까지인듯.
여기 숲체험장 방향에 매운탕골 가는 길도 있다고 표시해주면 도움이 될텐데..
우리같은 초보들은 산행후기글을 몇개나 읽어보고 자신있게 숲체험장방향으로 하산..
삿갓봉정상..
아무것도 없다.
오래된거라 보이지도 않고...
이건 숲체험장 등산로.
삿갓봉에 오르는 가장 단거리코스일듯..
춘천시내조망.
우리동네조망
봉의산
곶감2.마카롱2.옥수수작은거4개.커피.생수만 싸가서 배고파서...ㅎ
누가 5시간 걸을줄 상상이나...
가덕산방향
좌측 우리동네 신사우동
우측 봉의산
멀리 대룡산방향..
철조망
2109년도까지 팔팔하게 ...ㅎ
지금은 2019년....8.31일
이지점에서 춘천댐방향으로
근데 이 이정표 거리표시가 제대로인지????
기도원갈림길지나 이정표에 삿갓봉까지 2,4키로이고 매운탕골이 1키로 더하면 3,4키로인데 여기까지 하산했는데 이 키로수가 맞는건지???
멧돼지가......?
하산할때는 계곡길을 만나서 내려오게된다.
조심조심...
4시간50분
빨리 걷지못하는것도 있지만 휴식도 별로 안하고 걷기한시간이 이정도라니..
다른 사람들이 4시간정도 ...우리는 6시간쯤이라야 하는데...
이정도 걷기면 못가는 산이 없을듯.
지금은 근육이 땡땡....금방빠지겠지만.
춘천댐매운탕골-은혜기도원<주차>-삼거리이정표 있는곳에서 좌측 임도길-임도길 정상쯤에서 우측능선<산길>-삿갓봉전망대-숲체험장방향-갈림길서 우측-은혜기도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