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경기.인천

사마귀풀/물향기수목원

by 무던 2017. 9. 13.


오산 물향기수목원에서

9.12일.화

사마귀풀

동의어 애기닭의밑씻개, 애기달개비 다른 표기 언어


요약 테이블
분류 닭의장풀과
서식지 습기가 많고 햇볕이 잘 드는 곳
꽃색 연한 홍자색
크기 키는 약 10~30㎝ 정도
학명Aneilema keisak Hassk.
용도 관상용, 약재
분포지역 우리나라, 일본, 중국, 북아메리카
생활사 한해살이풀
개화기8~9월
결실기10월경
인용문
사마귀를 떨어지게 하는

이 풀을 짓이겨 붙이면 피부에 난 사마귀가 떨어진다고 해서 사마귀풀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각처의 논과 습지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로, 습기가 많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며, 키는 10~30㎝이다.

줄기는 땅에 기듯이 뻗어 가지가 갈라지며 땅에 닿은 줄기에서는 뿌리가 나온다. 줄기 전체는 연한 홍자색인데, 한 줄로 털이 난다.

좁은 피침형의 잎은 어긋나며 윤기가 난다. 잎은 길이가 2~6㎝, 폭이 0.4~0.8㎝로서 밑부분이 길이 1㎝ 정도의 잎집이 되며, 잎집 전체에 털이 있다.

8~9월에 연한 홍자색 꽃이 줄기의 윗부분이나 잎자루에서 1개씩 핀다. 꽃이 많지 않고 아주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애기달개비, 애기닭의밑씻개 등으로 ‘애기’를 붙인 이름으로도 불린다. 열매는 10월경에 맺으며 타원형으로 각 방에 5~6개의 종자가 들어 있고 길이는 0.8~1㎝이다.

닭의장풀과에 속하며 애기닭의밑씻개, 애기달개비라고도 한다. 관상용으로 쓰인다. 또 여름에서 가을까지 포기 전체를 채취해 햇빛에 말린 것을 ‘수죽채(水竹菜)’라고 하여 약재로 사용한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사마귀풀

꽃 수술 부분(확대)

사마귀풀

직접 가꾸기

10월에 열리는 종자를 이듬해 봄에 화분이나 화단에 뿌려 번식시킨다. 습지에서 자라기 때문에 수분이 많은 곳에 심는 것이 좋다. 실내에서는 물이 잘 빠지지 않는 화분에 심어서 관리해도 좋다.

가까운 식물들

닭의장풀 : 닭의장풀은 길가나 냇가의 습지에 살고 꽃은 여름에 피며 하늘색이다. 키는 15~30㎝이다. 사마귀풀은 닭의장풀과에 속하며, 닭의장풀과 잎이 약간 비슷하다.

닭의장풀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체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정연옥 집필자 소개

마산대학교 한약재개발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야생화연구소 소장(원우바이오텍)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야생화도감-봄편/여름편/가을편>, <약용작물 재배와 이용>, <야생..펼쳐보기

오장근 집필자 소개

국립공원관리공단 자원보전부장. (사)한국생태학회 부회장. (사)한국환경생태학회 이사. 한국보전생물학회와 한국생물과학협회 이사. 목포대학교 대학원 생물학과 이학박사. 저서로는 〈야생화백과사전-봄편..펼쳐보기

신영준 집필자 소개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 경인교육대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 센터 소장.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이학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 박사. 한국생물과학협회 이사. 저서로는 〈야생..펼쳐보기

출처

야생화 백과사전 : 가을편
야생화 백과사전 : 가을편 | 저자정연옥 | cp명가람누리 전체항목 도서 소개

산을 다니면서 새순이 올라오는 모습, 초본 식물의 군락지 모습, 꽃봉오리 상태, 꽃의 모습, 종자 결실되는 모습과 식물의 압화 등 다양한 식물의 한살이를 담아 총 12..펼쳐보기






'서울.경기.인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향기수목원3  (0) 2017.09.13
올방개/물향기수목원  (0) 2017.09.13
벗풀  (0) 2017.09.13
남개연/개연  (0) 2017.09.13
세모고랭이/네가래  (0) 2017.09.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