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소개
- 뾰족뾰족하게 솟은 산봉우리의 아름다움이 빼어난 산이다. “푸른 하늘을 깎아세운 만 길 봉우리”라 읊었던 옛 시인의 표현만큼이나 선인봉, 자운봉, 만장봉, 신선봉, 오봉에 이르기까지 모두 거대한 화강암 으로 되어있어 맑고 푸른 하늘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이러한 봉우리들 사이로 수 십개의 맑고 깨끗한 계곡이 형성되어 산과 물의 아름다운 조화를 빚어내고 있다. 세종 때의 문장가이며, 한성부 판윤(지금의 서울 특별시장) 을 두 번씩이나 지냈던 서거정은 만장봉 아래에서 도봉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이렇게 읊었다 한다.
- 도봉산은 지질학적으로는 고생대부터 화강암의 지반이 융기 및 침식되어 형성되었으며, 지금으로부터 약 2억만년전 한반도의 지각변동사상 가장 격렬했던 중생대 쥬라기 중엽의 대보조산운동(大寶造山運動)에 의해 형성된 대보화강암의 돔(dome)형태의 암벽과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 산개나리는 우리나라 중북부 지방에서 주로 자생하였으나, 현재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극소수만 남아있다. 멸종위기에 있는 산개나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으며, 현재 북한산 국립공원의 깃대종으로 지정되어있으나 북한산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도봉산 지역에 일부 자생하고 있다. 줄기 속, 잎자루에 난 털, 직립인 줄기 등으로 개나리와 구별된다.
※ 깃대종 : 환경보전 정도를 나타내거나 한 지역의 생태계를 대표하는 상징 동·식물종(種)
서울가는 전철타고 종점에서 하차후 도봉산가는 전철로 환승해서 10정거장.
두시간 걸린듯.
10시쯤 출발해서 도봉산정상을 향해.....
도봉동문 ... 도봉매표소를 지나자마자 길 왼쪽에 '도봉동문(道峰洞門)'이라 새겨진 바위가 나타난다.
우암(尤庵) 송시열(宋時裂)의 글씨를 새겨놓은 이 바위는 이곳이 도봉산과 도봉서원의 들머리임을 알려준다.
도봉동문
광륜사
이곳에서 자운봉방향으로
곡운구곡이 화천에 있어서 다녀온곳인데 이곳에서도 곡운의 맹활략을
고산앙지 ...
도봉서원 건너편 계곡에 '고산앙지(高山仰止)'라 새겨진 바위가 반쯤 물에 잠겨 있다.
조선 인조때(1640년) 김수항이 새긴 글씨로, 고산앙지라는 말은 시경(詩經)의 소아보전(小雅甫田)편에 나오는 글로 높은 산처럼 우러러 사모한다는 뜻이다.
이는 김수항이 정암(靜庵) 조광조(趙光祖)의 학덕을 우러러 사모한다는 뜻으로 새긴 것으로 짐작된다. [출처: 공원안내판
선인봉
다람쥐.청설모먹이
콩과 밤
이곳에서 천축사 방향으로.....내려올때는 석굴암 방향으로
천축사에 들러 김밥사간거 먹고 출발
선인봉
마당바위
막바지에 오르는길
신선대
..
도봉산 자운봉
도봉산에는 대보 조산 운동이 발생했을 때 대보 화강암이 관입하였다.
이후 오랜 기간에 걸쳐 침식을 받아 산의 정상부는 대부분 기반암인 화강암이 노출된 채 바위산의 형태가 되었다.
화강암이 오랜 시일에 걸쳐 모암으로부터 일부분이 벗겨지거나 떨어져나갔다. 도봉산의 봉우리는 화강암의 차별 침식으로 인해 형성되었으며,
암석이 벗겨져나간 박리면과 잘라져 나간 절리면도 잘 발달해 있다.[명칭 유래]
자운봉(紫雲峰)은 높은 산의 봉우리에 붉은 빛의 아름다운 구름이 걸려 있다는 의미에서 유래하였다.
‘자운’은 상서로운 기운을 뜻한다.[자연 환경]
자운봉은 도봉산 주능선에 우뚝 솟아 있는 도봉산의 주봉(主峰)이다. 화강암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침식과 풍화 작용을 받아 절리면이 잘 발달해 있다.
마치 다듬어진 바윗덩어리 여러 개를 포개놓은 듯한 모습이다. 자운봉에 오르면 만장봉, 오봉능선, 칼바위, 포대봉, 우이암 등이 한눈에 보이고
멀리 북한산까지 조망할 수 있다. 동남쪽으로는 만장봉과 선인봉이 연속적으로 위치하고, 서남쪽으로는 주봉(柱峰)이 있다.
봉우리의 북쪽으로는 포대 능선이 이어지고, 남쪽으로는 도봉 주능선이 연결된다.[현황]
해발 739.5m로, 도봉산의 최고봉인 자운봉은 만장봉[718m] 및 선인봉[708m]과 더불어 ‘ 삼봉’ 또는 ‘삼형제 봉우리’로 불린다.
이들 삼봉은 도봉구를 상징하는 상징 휘장에 세 개의 봉우리로 형상화되었다. 자운봉은 경사가 아주 급한 암봉이기 때문에,
봉우리를 걸어서 오르거나 암벽을 등반하는 것이 위험하여 산행 금지 구역으로 지정되었던 때가 있었다.자운봉으로 오르는 코스로는
도봉 탐방 지원 센터~도봉 서원~금강암~도봉 대피소~석굴암~신선대[자운봉]에 이르는 3.3㎞, 1시간 40분 코스를 비롯하여 만장사~도봉 서원~도봉 산장~천축사~약수터~마당 바위~자운봉 코스 등 여러 루트가 있다. 전문 등산 장비와 암벽 등반 기술이 없으면 오를 수 없다[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우이암 인수봉 방향
자운봉
자운봉정상에서 내려올때는 마당바위가 아닌 경찰 산악구조대 방향으로......
석굴암도 둘러보고
http://blog.naver.com/sadharlock/220144247854
도봉분소에서 출발해 천축사 마당바위로해서 정상갔다가 설굴암 산악구조대 방향으로해서 하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