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주말농장

[스크랩] 호박 덩굴 자르기-펌

by 무던 2013. 6. 14.

호박은 크게 다음의 4가지로 방법으로 재배(순지르기) 한다..

1. 어미덩굴만 기름

 

2. 어미덩굴 + 아들덩굴 1개만 기름 <<어미덩굴과 3번 아들덩굴을 기른다>>

 

3. 아들덩굴 2개를 기름 (어미줄기 적심) ㅡ 아들덩굴 3개를 기르기도 한다..

<<어미덩굴을 자르고 3번 4번 아들을 기른다>>

 

4. 방임한다


위 방법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도저히 못하겠다는 분은 4번 방임재배를 하시면 된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말자.. ^^;

아들덩굴을 유인시에는 세력이 좋은 곁순 3,4,5번 순으로 유인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꼭 3,4,5번 순으로 유인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1,2,3,4,5번 곁순(아들줄기)중 세력이 제일 좋은 곁순을 유인하면 된다.

그리고 어느 방법으로 하던지 5번째마디 까지 달리는 열매와 꽃은 제거 한다..

 


 


수확량은..? (농촌진흥청 자료)

 

- 아들덩굴2개 > 어미덩굴+아들덩굴1개 > 어미덩굴만 > 방임

수확이 빠른 순서는..?

- 어미덩굴만 > 어미덩굴+아들덩굴1개 > 아들덩굴2개 >

 

 

 

 

 

 

맷돌호박 정지 및 유인

유인방법은 어미덩굴순만 키우는 방법과 어미덩굴과 하위절에서 나오는 아들덩굴 1개 정도를 더 길러서 총 2개 정도의 줄기를 키우는 방법이 유리하다. 줄기수가 많다고 해서 수량이 많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3개 이상의 줄기를 키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2줄 재배를 할 경우, 정식간격을 좀 더 넓게 하여야 한다. 원줄기를 키우지 않고 적심을 하여 나온 측지 2줄기를 키우는 경우도 있는데 착생되는 암꽃의 수는 많아지겠지만 첫 암꽃이 늦게 나오기 때문에 출하시기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할 것이다.

정지(맨 끝 순을 자르는 것)는 하지 않아도 되나, 정지를 하고자 한다면 20절 정도에서 착과된 과가 정상적으로 크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 끝 순을 잘라 주고(약 50절 정도에서) 맨 끝 2~3 마디정도의 측지는 엽수 확보 측면에서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호박은 측지의 발생이 왕성하기 때문에 착과 시까지는 곁가지는 일찍 제거해 주어야 한다. 측지제거를 하지 않을 경우, 초기부터 초세가 너무 강해져 암꽃착생이 늦어진다. 너무 많이 주면 잎만 무성하고 과실이 열리지 않는다

 

 

 

 

둥근호박 덩굴 자르기

어미덩굴 + 아들덩굴 한개만 남기고 잘라낸다.

 

 

 

 

메모 :

댓글